티스토리 뷰

건강상식

꼬막 효능 및 맛있게 요리하기!

디노라이프★ 2018. 10. 29. 21:16

꼬막 효능 및 맛있게 요리하기!


안녕하세요, 바다의 비타민이라 불리는 꼬막은 11~3월까지가 제철인데요. 다양한 요리로 겨울철 입맛을 돋우기 좋은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별명만큼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우선 필수아미노산,타우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다고 하는데 이 밖의 꼬막 효능 과 관련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꼬막은 피로회복에도 좋지만 철분도 풍부해 빈혈예방에 좋습니다. 100g 당 들어있는 철분량이 일일권장량의 약 57%에 달한다고 하네요. 때문에 여성과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특히 좋다고 소문난 음식이기도 합니다. 또한 타우린과 더불어 베타인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며 간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숙취해소와 독소해독에 그만이네요.



셀레늄이 들어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 항산화,노화방지의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글루탐산,아스파르트산 성분은 시력회복,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주네요. 이밖의 꼬막 효능 으로는 액순환 원활,다이어트,면역력 향상,세포재생 등이 있습니다.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몸이 냉한 체질이거나 자주 붓는 경우, 피부가 건조한 분들은 양을 조절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남은 꼬막은 살만 발라내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고 비릿한 맛을 싫어하시는 분들이라면 마늘과 함께 드시길 권장합니다. 알리신 성분이 조개류가 가진 비릿함을 순화시킨다고 합니다. 꼬막은 삶는다는 표현보다 데친다는 표현이 더 어울리는데요. 입이 열릴 때까지 삶으면 본연의 맛과 영양을 있는 그대로 즐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에 넣어 끓이다 열기가 올라오면 한쪽으로 천천이 저어줍니다. 거품이 올라오면 다 익어간다는 신호이므로 하나를 건져 껍데기를 까 익은 정도를 확인해주세요. 입이 잘 벌어지고 살이 껍데기에 달라붙지 않고 떨어지면 잘 익은 것입니다. 활용요리로는 꼬막파전,튀김,찜,무침,냉채,꼬막물미역밥,꼬막계란찜,비빔밥,대파마늘 꼬막구이,꼬막 깍두기 볶음밥,된장찌개,조림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꼬막 효능 과 관련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