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매실 효능 입맛과 건강 둘다 챙기세요!


장아찌와 차로 많이들 즐기는 매실은 여름 제철음식에 해당하는 건강식품 인데요. 저 또한 명치가 아플 때면 매실차를 따뜻하게 데워 마시곤 하는데 막혀있던 속이 뻥 뚫리는 느낌이라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실 효능 에는 이 밖에도 다양한데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효과를 본 것처럼 매실의 신맛은 소화불량과 위장장애를 다스리는데요. 위산도 조절하기 때문에 과식,배탈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음식점에 가면 후식으로 매실차를 주는 이유가 여기 있었네요. 이와 연관되어 매실은 강한 살균 및 해독 작용이 있는데 설사,변비,식중독을 예방 및 개선한다고 합니다.



저 또한 배탈이 났을 때에도 매실차를 마신 기억이 있는데 위와 장에 문제가 있을 때에는 매실이 만병통치약 인 것 같습니다. 집에 매실청이나 매실액기스 를 항상 보관하고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또한 간기능 향상에 좋아 숙취해소,피로회복을 돕고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를 방지하며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는 가 있는데 매실이 살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특히 여름에 회를 좀 더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당뇨환자의 경우에는 많이 먹으면 안되겠지만 특별한 질병이 없다면 꾸준히 섭취해도 무방하겠습니다. 매실청은 한번 만들어두면 유통기한도 길기 때문에 편하겠네요.



매실청을 만들기 위해서는 깨끗히 씻은 매실의 꼭지를 제거한 후 매실과 설탕의 비율을 1:1로 용기에 담아 3개월 정도 숙성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 때 기억해야할 점은 용기 맨 윗면은 설탕으로 덮어주어야 한다는 것과 숙성하는 동안에는 설탕이 잘 녹도록 용기를 흔들어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번 만들어 주면 오랫동안 먹을 수 있으니 시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까지 매실 효능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