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상식

여름 제철음식 맛있는게 많네요

디노라이프★ 2018. 5. 14. 17:43

여름 제철음식 맛있는게 많네요


안녕하세요, 아직 5월이긴 하지만 가끔 초여름 날씨 같은 때가 있는데요. 그때마다 여름도 얼마 안 남았구나 라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저는 여름이 되면 입맛이 없고 무기력해 여름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요. 그래도 여름이 기다려지는 이유는 이 때만 맛볼 수 있는 과일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여름 제철음식 을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5월에 맛이 좋은 음식들도 여름에 먹기 좋은 것으로 분류를 하는데요. 대략 5~6월에 맛있는 음식으로는 매실,다슬기,참다랑어,소라,장어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소라는 3~6월이 제철로 입맛이 없을 때 미나리와 함께 무쳐 술안주로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실은 미리 청이나 장아찌를 담가 오랫동안 먹을 수 있도록 하고 장어와 다슬기는 몸보신에 좋습니다.



제철과일로는 대표적으로 블루베리,포도,수박,복숭아,참외,자두 등이 있습니다. 블루베리가 여름 제철음식 이라는 것은 처음 알았는데요. 슈퍼푸드이자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매일 최소 한줌을 꾸준히 드시면 여러모로 좋을 것 같습니다.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죠. 특히 여름 과일은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좋고 수분이 풍부해 피부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이 밖에 여름 제철음식 으로는 옥수수,토마토,전복,감자,고구마,도라지,참나물,갈치,복분자 등이 있습니다. 주식으로도 좋고 건강한 간식으로 섭취해도 좋은 옥수수,감자,고구마는 부침개,조림,수프,말랭이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계획하신다면 찌거나 삶아서 드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토마토를 주스로 갈아 함께 드시면 영양균형이 더 잘 맞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여름 제철음식 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람 체질과 부족한 부분에 따라 더 잘 맞는 음식이 있겠지만 다른 음식과 궁합을 맞추거나 적절한 조리법을 선택한다면 어떤 음식이든 약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