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상식

도라지 효능 및 꿀 정보 알아가세요!

디노라이프★ 2018. 5. 26. 10:27

도라지 효능 및 꿀 정보 알아가세요!


안녕하세요, 나물들 중에서 개성이 강한 것들이 몇가지 있는데요. 도라지도 그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쌉싸름한 맛이 기분 나쁘지 않게 다가와서 자꾸 먹고 싶은 맛인데요. 소금간만 해서 담백하게 먹거나 오이를 넣어 초무침을 해서 먹어도 맛있고 색다르게 즐길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나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도라지 효능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라지는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사포닌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포닌은 쓴맛을 내는 성분인데 가래,기침,천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기관지,호흡기 건강을 유지시킬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사포닌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당 및 혈압을 내리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항균작용은 덤이네요.





최근에는 사포닌이 뇌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기억력 향상과 치매를 예방하는데 좋은 식품으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도 사포닌은 간 해독,심신안정,위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포닌 하나가 많은 효과를 내고 있네요. 이 밖에 도라지 효능 으로는 해열,진통완화,활성산소 제거,신진대사 활발 등이 있습니다.


(출처:쿡쿡TV)


도라지와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는 을 꼽을 수 있는데요. 쓴맛을 줄여주고 칼로리를 보충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배까지 첨가해 요리해주면 영양균형이 더 잘 맞을 것 같습니다. 평소 나물을 무칠 때 쓴맛을 줄이고 싶다면 잠깐 물에 담갔다 요리하시면 되겠습니다. 도라지와 궁합이 나쁜 음식으로는 돼지고기,굴이 있는데요. 





돼지고기의 지방이 도라지 의 사포닌 흡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사포닌이 가지고 있는 좋은 효과를 몸에서 기대하기 어렵겠죠. 굴 또한 도라지 의 쓴 맛이 굴 비린내를 강하게 하고 간 기능을 저해하는 부작용이 있어 피해야할 음식입니다. 또한 도라지 가 따뜻한 성질 이므로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해주시고 과다섭취할 경우 소화기능이 떨어질 수 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