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자 효능 , 감기에만 좋은건 아니네요!


안녕하세요, 날씨가 갑자기 쌀쌀해졌는데 이럴 때는 따뜻한 차가 생각이 납니다. 많은 분들이 겨울에 즐겨드시는 것이 유자차인데요. 유자는 레몬과 비슷한데 껍질이 울퉁불퉁하고 향기가 좋으며 과육은 부드럽지만 신맛이 강합니다. 비타민C가 레몬보다 월등히 많아 감기예방을 위해 섭취하는데 또다른 유자 효능 과 활용가능한 요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유자는 비타민C가 풍부해 기침 및 감기예방,피부미용에 좋은 음식입니다. 피로회복,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되구요. 쓴맛을 내는 리모넨 성분은 특히 기침과 목의 염증완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C와 구연산은 피로유발 성분인 젖산을 억제해 스트레스 해소,식욕촉진에 영향을 끼치고 펙틴 성분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합니다.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껍질의 하얀 부분에는 헤스페리딘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많기 때문에 고혈압과 중풍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을 겪으신다면 유자차가 도움이 되기도 하는데 구연산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해 장 기능을 원활히 하기 때문입니다. 껍질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를 개선합니다. 되도록 껍질까지 섭취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네요.




유자는 다른 과일에 비해 칼슘도 풍부한데 사과,바나나에 비해 10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어린이들의 골격형성,성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유자는 술독을 풀고 음주 후 구취를 없애준다고 나와있는데 숙취해소,독소배출,입냄새 제거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밖의 유자 효능 으로는 노화방지,뇌혈관 질환 예방,체내 노폐물 제거,전립선 암 예방,항균작용,신경통 완화,시력보호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C는 빛,열에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열을 가하지 않고 먹는 것이 좋고 철,구리와 함께 있으면 산화가 촉진되기 때문에 유리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찬 성질이니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열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활용가능한 요리로는 청,쿠키,케이크,소스,떡,정과,단자,술,잼,식초,양갱,마들렌,스콘,화채,에이드,스무디,셔벗 등이 있습니다. 유자 효능 이 많으니 다양한 요리로 즐겨 드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